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4) ROA

728x90

안녕하세요 ㅎㅎ
어제는 주식 용어 중 ROE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4번째 포스팅 ROA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매일 용어 하나씩 포스팅하고 있는데,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딱! 3분만 투자하셔서 하루에 용어 하나에 대해서는 꼭 알고 가시길 부탁드려요~ㅎㅎ

∑ ROA란?


ROA는 총자산순이익률로써, 기업의 총자산에서 당기순이익을 얼마나 올렸는지 가늠하는 지표예요.
ROA(%) = (당기순이익 ÷ 총자산) × 100
기업의 일정기간 순이익을 자산총액으로 나누어 계산한 수치이며,
특정 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영했는지 가늠해볼 수 있는 지표예요.

ROA가 높아질수록 주가 역시 지속적으로 상승함을 알 수 있어요. 특히 수년간 지속적으로 ROA가 증가하는 경우, 그에 따라 주가도 완만하게 중장기적으로 상승해갈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어요.

ROA 지표는 후행지표라 주가의 정확한 예측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시가총액 3000억 이상의 종목일 경우 단기간 안에 ROA 수치가 큰 폭으로 변하지 않으므로, 향후 ROA 수치를 대략적으로 예측할 수 있고, 그에 따른 주가의 방향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최소 3000억 이상 규모의 기업들 중에서 ROA가 증가하는 종목을 선정하는 방법도 하나의 좋은 투자방법이라 할 수 있어요.



오늘도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ROA는 하나의 지표일 뿐 투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 및 성장성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점 다시 한번 당부드리며 오늘 포스팅 마칠게요! ㅎㅎ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