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6) 체결강도

728x90

안녕하세요 ㅎㅎ
저번에는 주식 용어 중 OBV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6번째 포스팅 체결강도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매일 용어 하나씩 포스팅하고 있는데, 어렵지 않고 간단하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딱! 3분만 투자하셔서 하루에 용어 하나에 대해서는 꼭 알고 가시길 부탁드려요~ㅎㅎ

 

∑ 체결강도란?


체결강도란 대량거래로 인한 주가 예측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된 효율적인 거래량 보조지표예요.

체결강도는 일간 거래량의 편차가 심하게 나타날 때 혹은 인위적인 대량 거래가 발생할 때 주가 예측을 왜곡시키게 되는데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입체적으로 분석한 지표랍니다.
체결강도는 '%'로 나타내며, HTS의 호가창에서 확인가능해요.
산출 방법은 '(매수체결량 ÷ 매도체결량) × 100'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사려는 사람들이 많은지, 팔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은지 판단할 수 있어요.


이해가 되시나요?? 체결강도를 몇 가지로 분류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려볼게요.

해당 거래가 현재가보다 가격을 상승시킨 거래였다면 체결강도가 상승
해당 거래가 현재가보다 가격을 하락시킨 거래였다면 체결강도가 하락
100%를 기준으로 체결강도의 수치가 100% 이하라면, 매도하려는 사람이 많음 (매도세 우세)
100%를 기준으로 체결강도의 수치가 100% 이상이라면,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음 (매수세 우세)

체결강도를 분석하여 현재 주가의 상태를 알 수 있고 이를 이용해서 매수와 매도를 진행할 수 있어요.

1) 체결강도가 100% 이상 -> 100% 이하 : 매도신호
2) 체결강도가 100% 이하 -> 100% 이상 : 매수신호

오늘도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체결강도는 하나의 지표일 뿐 투자하는 기업의 재무제표 및 성장성 등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 하는 점 다시 한번 당부드리며 오늘 포스팅 마칠게요! ㅎㅎ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