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 차트 공부(7) - 일목균형표

728x90

오늘은 주식 차트 7번째 일목균형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일목균형표란 서양의 엘리어트 파동 등이 과거의 가격과 트렌드를 중시하는 데 비해 시간을 주체로 하고 가격은 2차적인 개념에 불과하다는데 기초를 둔 분석모형이에요.

∑ 일목균형표란?


일목균형표는 시간 개념이 포함된 5개 선으로 주가의 움직임을 나타내 주가를 예측하는 지표로 알려져 있어요.

기본적인 메커니즘

Short Period : 9일
Mid Period : 26일
Long Period : 52일
기준선 : 과거 26일 동안의 최고치 + 과거 26일 동안의 최저치 / 2
전환선 : 과거 9일 동안의 최고치 + 과거 9일 동안의 최저치 / 2
선행스팬1 : 오늘의 전환선 + 오늘의 기준선 / 2
선행스팬2 : 과거 52일 동안의 최고치 + 과거 52일 동안의 최저치 / 2
후행스팬 : 오늘의 종가를 26일 앞에 기록

예를들어 지난 26일간 최고가가 12000원 최저가가 10000원이었다면 기준선은 11000원이 되는 거에요. 최고가와 최저가를 제외한 다른 가격은 필요없기 때문에 기준선부터 선행스팬2 까지의 가격은 쉽게 구할 수 있어요.

일목균형표 대응법


구름대 밑으로 주가가 형성되어 있으면 구름대가 저항선의 역할을 함.
구름대 위에 주가가 형성되어 있으면 지지선의 역할을 함.
파란색원저항선으로 작용
빨간색원지지대로 작용

구름대 아래에 주가가 형성되어 있을 때에는 되도록 매수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구름대가 두터울 때에는 뚫고 올라가기 힘들기 때문에 구름대가 얇아질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아요.

일목균형표는 과거데이터를 가지고 분석하는 보조지표가 아닌 선행지표로 활용되기 때문에 다른 지표들과 함께 사용하면 활용도가 높아요.
1. 주가가 구름대보다 위, 아래 인지 파악하여 구름대를 뚫고 올라갈 때 매수하시고 이하로 이탈하면 매도하는 전략
2. 구름대 자체가 지지와 저항으로 투자심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이 점 활용하면서 매매 타이밍 잡으면 조금 더 높은 승률을 얻을 수 있어요.

그럼 오늘도 다들 성공적인 투자하시길 바래요!! ㅎㅎ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