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13) 스팩주

728x90

안녕하세요 !!
저번에는 주식 용어 중 권리락에 대해서 포스팅했었는데요,
오늘은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13번째 포스팅 스팩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간단하고 쉽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딱! 3분만 투자하셔서 하루에 용어 하나에 대해서는 꼭 알고 가시길 부탁드려요~ㅎㅎ

∑ 스팩주 정의 및 진행과정


스팩주란 

여러명의 개인 투자자들에게 공개적으로 자금을 모아, 일반적으로 3년내에 장외 우량업체를 합병할 조건으로 상장하는 서류상의 회사. 즉, 페이퍼 컴퍼니를 의미해요. 결과적으로 증시 상장이 되기 때문에, 개인투자자들은 인수합병 여부와 상관없이 주식 매매를 통해 투자금을 언제든 자유롭게 회수가 가능해요.

 

스팩주의 진행과정

다른기업의 인수와 합병하는 것을 유일한 목적으로 두는 만큼 일반기업처럼 주식이 증시에 상장되어 수시로 사고팔수 있지만 3년내에 성과를 내지 못할 경우 자동으로 상장 폐지되요.

이러한 스팩의 진행과정은 크게 2단계로 구분할 수 있어요.

 

1단계) 스팩 설립 및 공모 상장단계

2단계) 합병 추진단계

 

투자자는 스팩의 주식공모에 참여한 후 사들인 주식을 거래하여 그 차익을 실현하거나, 스팩이 기업과 합병한 후 합병기업 주식을 매각해 이익을 얻을 수 있어요.

스팩은 기업 지분투자는 할 수 없고, 기업합병시 기존 경영진과 협의하도록 하는 등 사실상 우호적 합병만 가능한 부분이에요.

 스팩주 투자 TIP


현재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스팩 주가가 2000원대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아요. 심지어 주가가 해당 가격을 하회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합병할 기업을 찾았지만 주가가 잠시 반등했을 뿐 약세를 면치 못하는 모습으로 합병 대상 기업이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할 경우, 매도 물량이 출회되며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로 볼 수 있어요. 반면 기업인수 결정 이후 4배 이상 주가가 급등한 스팩도 있어요. 스팩이 도입된지 몇 년이 지난만큼 스팩을 운영하는 증권사들의 합병 실적이나 주가 상승률, 스팩 주주 구성등을 다양하게 고려해 투자해야 하는 부분으로 막연한 기대감만 가지고 스팩에 투자할 경우 별다른 수익을 올리지 못할 경우가 많으니 투자시에 해당 부분을 꼭 유의할 필요가 있어요.


오늘은 간략하게 스팩주에 대해 설명드렸는데, 이번주에 지속적으로 스팩주 관련 글을 업로드 할게요!

그럼 오늘 하루도 다들 힘내셔서 손해보지 않는 투자 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