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15) 스팩주(3)

728x90

안녕하세요 !!
스팩주 관련 용어 설명을 오늘로써 3번째, 마지막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주식을 하고 있다면 꼭 알아야 할 용어 15번째 포스팅 스팩주에 대해서 추가 설명드리려고 해요.

간단하고 쉽게 설명드리고 있으니,
딱! 3분만 투자하셔서 하루에 용어 하나에 대해서는 꼭 알고 가시길 부탁드려요~ㅎㅎ

∑ 스팩주의 흐름


1) 스팩주가 상승하는 이유

스팩주는 기업인수목적의 회사이므로 2000원대 가격을 형성하다가 M&A 심사 통과가 되면 스팩주의 원래 목적을 달성하여 크게 상승흐름이 나오게 되요. 예로 켐트로스와 인수합병 공시가 났던 케이프이에스스팩주로 설명드릴게요. 신한 제 3호 스팩 같은 경우에는 특별한 M&A 통과 공시가 나오지 않음에도 주가가 요동쳤어요. 공시가 나기 전에는 2000원선을 유지하는 스팩주가 이렇게 급등락이 심한 이유는 세력이 단기적으로 주가를 띄운 뒤 등락폭이 큰 만큼 단기시세차익을 노리고 매수매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에요.

2) 스팩주의 가격이 2000원 밑으로 하락하지 않는 이유

보통 스팩주는 주가가 2000원을 기준으로 그 밑으로는 하락이 나오지 않아요. 보통 스팩주들이 2000원을 기준으로 발행하게 되어서 만기 3년, 2년 6개월까지 합병할 회사를 찾지 못한다면 연 3% 정도의 금리로 상환하게 되어 있어요. 즉, 일종의 안전장치가 있어요. 다만 스팩주들의 발행가격이 2000원이 아닌 2500원 또는 1500원 등으로 나오는 스팩주들이 있으니 이 점은 잘 살펴봐야 해요.

∑ 스팩주 공략법


1) 스팩주 특징

스팩주는 절대 세배 이상 주가를 올리지 않는다는 법칙이 있어요. 지금 코스닥에 올라와있는 스팩주들 대부분이 두배까지 오른 후에 윗꼬리를 달면서 주가 하락시켰어요. 스팩주는 단기적인 결집된 세력들이 강하게 유통물량을 쥐고 있기 때문에 주가에 급등락이 기본 종목에 세배 이상이며, 목적이 이미 드러난 종목이에요. 이미 시세가 나왔기 때문에 바닥이라는게 존재하지 않으며 거래량으로만 대응 할 수 있는 종목이에요.

2) 스팩주 예시


하나머스트7호스팩의 그래프가 아래와 같아요. 하나머스트 시세 분출한 타이밍을 보면 1번의 조정의 구간을 보였어요. 한 번의 시세가 분출하고 한번의 조정 및 차익실현 매물이 나온 뒤 시세가 분출하게 되었어요.

3) 스팩주 투자전략 및 대응법

스팩주는 기업인수목적의 회사에요. 그렇기 때문에 일정 기간 동안 기업과 합병을 통해 상장하지 못하면 상장폐지가 되는데 그렇게 된다면 발행가격의 90% 정도를 다시 받을 수 있어요. 그렇기에 스팩주가 무작정 위험한 종목이기 보다는 발행가격 아래로 사게 된다면 인수 합병이 되지 않는다고 해도 수익을 볼 수도 있어요.

달리 말하면 스팩주가 인수합병이 된다면 그에 대한 원금보장을 하지 않아요. 스팩주의 발행가격에 스팩주를 매수하여 인수합병시 주가가 올라갈 때 매도를 하여 차익실현을 할 수가 있어요. 그러므로 최대한 스팩주의 발행가격 아래로 매수하는 것이 손실을 최소화시킬 수 있는 포인트라 할 수 있어요.

스팩주 자체가 시세가 3배 이상 끌어올리지 못하기에 항상 그 점을 유의하시면서 투자에 임하시는 것이 좋을 거 같아요. 한번 상승 시에 바로 추격매수하는 것보다는 조정 및 차익물량이 나온 뒤 공략을 하는 것이 좋으며, 시총이 작기 때문에 등락폭이 상당 크기에 목표가는 항상 짧게 잡고 대응을 해야 해요. 시세가 3배 이상 가까이 분출하게 되면 그 뒤로부터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재료가 소멸되고 계속적인 바닥 횡보를 하게 돼요. 이미 2배 이상 시세가 나왔다면 절대적으로 고점/추격매수는 하지 않아야 해요!!

오늘은 조금 긴 내용의 스팩주에 대한 마지막 설명이었어요.
다소 내용이 길어서 총 3번에 걸쳐 글을 포스팅했는데,
스팩주에 관심 있으신 분들은 꼭 유의사항 참고하셔서 투자하시길 바래요!!

그럼 오늘 하루도 다들 힘내셔서 손해보지 않는 투자 하시길 바래요!!

반응형
LIST